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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산업분석] 자동차,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 JV 설립
    카테고리 없음 2020. 3. 6. 11:1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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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얼마 전 현대차그룹은 공지를 통해 Aptiv와 JV 설립을 발표했습니다. 해당 JV의 설립 목적은 2022년부터 Level 4/5의 양산형 자율 주행 시스템을 공급하는 것이 밝혀졌다. 지분의 구도는 양쪽이 각각 50:50에 분배되는 구조이며, 현대 차 그룹은 현대 차, 기아 자동차, 현대 모비스가 각각 26퍼.세인트, 하나 4퍼.세인트 하나 0카피.센트 씩 배분되어 그룹사에서 총 2.4조 원이 투입된다. 각 사별의 자기 자본 대비에서는 기아 차의 기여도가 2.5다.세인트와 현대차와 기아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자본이 투입된다.​


    현대 차는 연초 CEO Investor Day를 통해서 2024년에 로봇 택시의 양산에 언급했지만 이번 발표는 이보다 약 2년 정도 빨리 양산하지만 정을 의미한다. 연초 이건 글로벌 OEM 간 파트너십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좀 더 적극적인 스탠스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. 특히 이 무렵 구축된 VW와 Ford, BMW와 Daimler 사이의 파트너 희십도 고란 귀추를 대변하고 있다. Aptiv는 기존의 Delphi가 분할되면서 존속법인으로 유지된 자율주행/전기차 시스템을 주로 공급하는 Tier-하나 업체로 Lyft를 통해 기위 자율주행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. Aptiv를 사업 파트너로 선택하면서 현대차그룹은 경쟁자 OEM과의 파트너십보다는 기술교류에서의 이점 획득과 사업주권을 모두 거머。 수 있는 Tier-하나 부품사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.​


    동사는 이 7월 22일 In-depth report'대전 매스'발간을 통해서 자율 주행과 MaaS의 결합이 급속히 진전된 sound을 강조했습니다. Waymo, Cruise등의 선두 주자를 카웅데우에 이르면 2020년부터로 택시가 본격 상용화될 가능성이 크고 있는 상황, 현대 차 그룹-Aptiv사이의 대규모 파트 덱시프은 시장 조기 선점을 위한 의미 있는 출발로 보인다. 특히 현대차그룹은 연초 발표한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 E-GMP 외에도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의미 있는 투자가 시작된 셈입니다.​


    한편 현재 현대 차 그룹에 필요한 ADAS의 상당 부분을(2018년 연간 매출액 7,500억원 예상)자체 개발·공급하는 장안의 경우 동 파ー토당싱시프은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겠다는 소견한다. Level1~3에 공급되는 ADAS시스템은(ADAS Hardware)사실상 Level 4/5(ADAS Software or ADAS ECU)과 구분되는 성격의 매출인 이미 장안의 경우 약 4조원에 이르는 현대 자동차 글프햐은 ADAS의 수주가 확보된 상태이다. 또한 SBW, BBW 등 by-wire 기반의 로보택시 전용 물품의 공급이 조기 양산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결론적으로는 multiple re-rating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.​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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